한국전기안전공사 광주전남지역본부에서 전기 감전사고, 최악의 상황 피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이고은 20.05.14 69

한국전기안전공사 광주전남지역본부에서 전기 감전사고, 최악의 상황 피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전기감전 사고 예방법

전기·전자제품을 만지다가 '찌릿' 했던 경험을 한 적 있으신가요?감전은 자칫 사망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무서운 전기사고입니다.때문에 평소 전기·전자제품을 사용할 때 사용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바람직한데요.젖은 손으로 전기·전자제품을 만지지 않고,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피하고, 콘센트에 한자리는 비워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또한 플러그를 뽑을 때에는 무리하게 선을 잡아당기지 말아야 합니다.

전자기기 체크는 손등으로!

전기·전자제품을 만질 때 손바닥으로 만지면, 닿은 쪽에 전기가 흐르게 되고 근육이 수축되어 주먹을 쥐듯 손을 오므리게 되는데요.전기기기를 더욱 쥐게 될 경우 사고의 위험성은 더욱 커지기 때문에 전기·전자제품을 만질 때에는 손바닥 보다 손등으로 살짝 터치해 확인한 뒤 사용해야 합니다.손등은 찌릿한 느낌이 발생하지만, 위험한 전기·전자제품과 반대쪽으로 손이 향하기 때문에 최악의 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전자기기 만질 때에는 오른손을 써라?!

전기기기 및 설비를 만질 경우 왼손보다 오른손을 활용하는 것이 훨씬 안전합니다.우리 몸의 심장은 왼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인데요.왼손을 통한 감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오른손보다 심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따라서 감전사고는 항상 위험하지만, 전기·전자제품을 만질 때에는 왼손보다는 오른손으로 다루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왼손잡이라면?

왼손잡이분들도 전기·전자제품을 만질 때에는 되도록 오른손을 사용해주시고 왼손을 사용하실 때에는 감전에 더욱 유의해서 사용해주세요.

주의사항 상식에 앞서 감전을 막기 위해서는 위험해 보이는 전기·전자제품은 만지지 않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또한 불가피한 상황일 경우에는 건조한 장갑을 꼭 사용해주세요.

더 다양한 내용은 한국전기안전공사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