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기안전공사 광주전남지역본부에서 나홀로족을 위한 전기안전수칙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이고은 20.09.21 84

한국전기안전공사 광주전남지역본부에서 나홀로족을 위한 전기안전수칙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 문어발 콘센트 사용하지 않기
날씨가 추워지면서 전기난로, 전기장판 등과 같은 전열기구 제품, 사용량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같은 전열기구는 전기 사용량이 큰 제품입니다.
하나의 콘센트에 여러 개의 플러그를 꽂아 사용하면 과부하로 인한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동시에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멀티콘센트의 한자리는 비워주세요!

2. 주기적으로 콘센트 청소하기
먼지가 쌓이면 고장과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콘센트는 주기적으로 청소해주시고, 전기기구가 작동하지 않거나 타는 냄새가 난다면, 즉시 전기를 차단하고 전문가에게 점검을 요청해주세요.

3. 외출 시 전기제품 플러그 뽑기
오랜 시간 동안 플러그를 꽂아두면 헐거워지기 쉽고, 다시 사용할 때 사용 중 흔들림으로 인해 열이 발생하여 화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침에 잠깐 사용하는 헤어드라이기나 고데기는 외출 시 뽑아 두는 습관을 가져주세요!

4. 주기적으로 전선 상태 확인하기
전선을 구부러뜨려 사용하거나 무거운 물건들이 전선을 누를 경우 전선이 손상되어 합선이나 높은 열 발생으로 화재가 일어날 위험이 있습니다.
반드시 전선 위에는 무거운 물건을 올려두지 않고, 긴 전선은 정리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5. 가정용 소화기 비치하기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만약을 대비해 가정용 소화기를 비치해야 합니다.
소화기의 최대 수명은 10년으로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서 실시하는 성능 확인 검사를 받으면 1회에 한하여 3년 연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다양한 내용은 한국전기안전공사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