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지명유래

Home > 창평면 안내 > 지명유래 인쇄

창평리(市洞,射洞마을)

백제시대에 마을이 형성되었고, 당시 극심한 한발로 우물이 말라 식수난을 겪었으나 五里村의 방죽은 마르지 않아 오리이상 주민이 식수를 길러갔다 하여 五里村이라 불러왔다하며 시장이 있는 곳을 市洞,射亭이 있었다 하여 射洞이라 불리운 곳이 있다.

三川里(上三川,下三川마을)

백제시대에 마을이 형성되어 古家가 많으며 동편에 月峰山과 남쪽에 國首峰이 있고 마을 앞으로는 三支川이 흐르고 봉황이 날개를 뻗어 감싸안고 있는 형국이라 하여 삼천리라 칭하였으며 현재는 상삼천, 하삼천으로 분리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龍水里(水谷마을)

조선 성종때 개척되었으며 마을 뒤 명산인 月峰山과 萬德山의 기슭에藥水川이 솟아 이 물을 식수로 사용하여 장수하였다하여 壽谷이라 불렀으며, 조선말엽에 水谷으로 개정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龍雲마을)

약 1000년전에 마을이 형성되었으며 마을 뒷편 산세가 飛龍施雨하여 龍雲洞이라 칭하였고 上月亭이 있다.

柳川里(柳川마을)

지금부터 약 1400년전에 마을이 형성되어 柳村이라 불러오다가 조선인조때 柳川으로 개칭하였다.

(下素川마을)

조선 선조때 개척되었으며 원래 하소천은 강이였는데, 이 강을 메워서 마을터를 잡았다 하여 하소천이라 칭하였다.

梧江里(悟山마을)

지금부터 약310년전 마을이 형성되었으며 마을 이름을 悟梅로 칭하였다가 조선말 悟山으로 개칭하였다.

(唐谷마을)

지금부터 약 1300년전 개척되어 堂谷이라 칭하다가 일정때 唐谷으로 개칭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江村마을)

고려 공민왕때 마을이 형성되어 渴焉谷里라 부르다가 현종때에 강촌이라 칭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다.

義項里(普坪마을)

약 910년전에 개척되어 말들이라 불러 오다가 조선발에 보평으로 개칭하였으며 1978년에 취락구조개선사업을 시행하였다.

(義岩마을)

光武時 마을이 형성되었으며 마을 뒤에 귀 바위가 있다하여 耳岩이라 부르다가 義岩으로 개칭했고, 1979년에 취락구조개선사업을 시행하였다.

一山里(下山마을)

약 510년전에 개척되어 洪골로 부르다가 조선말에 下山으로 개칭하였으며 활터가 있어 射場골로도 불렀다.

(上山마을)

조선중종때 개척되어 東골이라 불러오다가 조선말기에 상산이라 개칭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長華里(長田마을)

조선선조때 개척되어 진밭골이라 불렀는데 마을을 병풍처럼 둘러 소쿠리형의 山주령을 따라 진밭들이 길게 이어졌다는 데서 연유되었으며 그후 장전으로 개칭하였다.

(華陽마을)

1500년경 마을이 형성되었는데 원래 華陽寺라는 절이 있어 화양사라 부르다가 영조시대에 화양촌이라 개칭하였다.

維谷里(절산마을)

약 510년전 성종시대에 개척되어 上維谷이라 불러오다가 그후 절산이라 개칭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蓮花마을)

약310년전 마을이 형성되어 때와등이라 부르다가 지형이 연꽃모양이라 하여 연화마을이라 부르게 되었다 한다.

(基洞마을)

지금부터 약 310년전(숙종)에 개척되어 텃골로 불러오다가 일정때 개칭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海谷里(維谷,얼그실마을)

조선 선조때 창촌되었으며 사방모양이 고양이, 쥐, 범, 코끼리를 상징하고 있어 상생상극이 동서남북으로 얼켰다하여 얼그실(維谷)이라 칭하고 있다한다.

(內洞마을)

약 510년전(성종)에 개척되어 내동이라 부르다가 1980년부터 春川이라 칭하였고 다시 내동으로 부르기도 한다.

(富洞마을)

지금부터 약 840년전(명종)에 개척되었으며 마을 이름을 富春山아래있다하여 부동이라 칭하게 되었다.

(聖德마을)

1380년에 개척되어 富春이라다 숙종때 松江書院이 창건되므로 書院里라고도 하였고 성덕이라 칭하게 되었다.

廣德里(烏峴마을)

1580년 마을이 형성되었고 뒷산의 형태가 새의 머리같다 하여 새고개(烏峴)라 칭하였다.

(新興마을)

지금부터 약 310년전에 창촌되면서 新興이라 불러왔으며 조선말엽에 廣岩里라 하였으나 일정시 다시 신흥이라 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玄岩마을)

임진왜란시 난을 피하여 개촌되면서 玄岩이라 칭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外東里(외동마을)

800년전 편씨들에 의해 개척되고 마을이름은 草餘로 불러오다가 1800년 외동 불리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1914년 3월1일 남면으로 편입하였다가 1990년 4월1일부로 창평면에 편입되었다.
<군지 및 자료제공자 : 담양향토문화연구회, 정보출저 : 옛땅 옛터 옛이름, 저작권자 : 이해섭>
지명유래 메뉴 QR코드, URL : http://www.damyang.go.kr/index.damyang?menuCd=DOM_000001003002000000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정보 입력
정보 담당자 :
창평면 총괄  

결과보기

만족도조사결과 (참여인원:0명)

요약설명보기

만족도 조사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 투표는 총 0명이 참여하였습니다.

닫기

  • 매우만족
    매우만족0표
  • 만족
    만족0표
  • 보통
    보통0표
  • 불만족
    불만족0표
  • 매우불만족
    매우불만족0표

결과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