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효과

온실효과

온실효과란 무엇인가요?

태양으로부터 지구로 유입되었다가 다시 우주로 보내지는 열의 일부를 대기중의 수증기나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가 흡수하여 대기를 따뜻하게 유지시켜 지구를 마치 온실의 유리처럼 보온해주는 효과를 일으키는 것을 온실효과라고 합니다.

온실효과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온실효과는 지구의 평균기온을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만약 자연적인 온실효과가 없다면 지구표면에서 반사된 열들이 모두 우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결국 지구의 온도는 현재보다 약 30℃ 정도 낮아져서 대부분의 생물들이 살기에는 너무 추운 환경이 될 것입니다.

온실효과의 단점은 무엇인가요?

온실효과가 더욱 진전되면 대륙의 내륙지방은 더욱 건조해지고, 해안지대에는 더욱 많은 비가 오게 됩니다. 그리고 추운 계절이 짧아지고 따뜻한 계절이 길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큰 피해는 극지의 빙산들이 녹아 해수면이 상승해서 지대가 낮은 나라들은 완전히 바다에 잠기게 됩니다.

온실가스란 무엇인가요?

대기를 구성하는 여러가지 기체들 가운데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기체를 '온실가스'라고 합니다.

온실가스는 어떻게 발생하나요?

온실가스에는 이산화탄소(CO2), 메탄(CH4), 아산화질소(N2O), 수소불화탄소(HFCs), 과불화탄소(PFCs), 육불화유황(SF6)이 있습니다. 이중에 온실효과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물질은 이산화탄소입니다. 이산화탄소는 에너지 사용, 산업공정, 메탄은 폐기물, 축산부문, 아산화질소는 비료사용에서 주로 발생하고, 과불화탄소, 수소불화탄소, 육불화유황 등은 냉매 및 세척용으로 사용됩니다.

온실효과

(출처 : 부산기후변화체험교육관)

  • 정보 담당자 :
  • 생태환경과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정보 입력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배너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