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폭염시 대비요령

보건소 12.07.24 2407


1. 식사는 가볍게 하고,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하세요.



- 뜨거운 음식과 과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물 섭취



- 운동시에는우 매시간 2-4잔의 시원한 물 섭취(수분 섭취 제한대상 질환자인 경우 주치의와 상의)





2. 땀을 많이 흘렸을 때는 염분과 미네랄을 보충하세요.



- 스포츠 음료는 땀으로 소실된 염분과 미네랄 보충 가능

(염분 섭취 제한대상 질환자인 경우 주치의와 상의)





3. 헐렁하고 가벼운 옷을 입으세요.



- 가볍고 밝은 색의 조이지 않는 헐렁한 옷





4. 무더운 날에는 야외활동을 삼가하며 햇볕을 차단하세요.



- 창이 넓은 모자와 선글라스 착용, 자외선 차단제 바름





5. 가급적 실내에서 활동하며 냉방기기를 적절히 사용하여 

실내온도를 적정수준(26~28℃)으로 유지하세요.



- 에어컨이 없을 경우에는 서늘한 공공건물이나 무더위 쉼터 이용





6. 자신의 건강상태를 살피며 활동의 강도를 조절하세요.



- 작업이나 운동 등은 서서히 시작하여 우리 몸이 적응시간을 

갖도록 몸의 반응을 살피면서 신체 활동의 강도를 조절





7. 주변 사람의 건강을 살피세요.



- 폭염에 취약한 노인, 영유아, 고도 비만자, 야외 근로자, 

만성질환자(고혈압, 심장질환, 우울증 등)는 각별한 주의 필요





8. 주정차된 차안에 어린이나 동물은 혼자 놔 두지 마세요.



- 창문을 일부 열어두더라도, 차안의 온도는 급격히 상승





9.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119에 전화하고 다음의 응급처치를 하세요.



-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재빨리 환자의 체온을 낮춤



- 시원한 물을 제공, 단 의식이 없는 경우에는 절대 금지
  • 정보 담당자 :
  • 보건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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