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건강한 겨울나기

보건소 12.02.06 1294

#.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 스트레스가 많으면 면역력이 약해지므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다. 
   - 적절한 운동 : 가볍게 걷기 운동부터 점차 신체 조건에 맞게 적당한 운동을 몸 상태에 따라 조절해서 규칙적으로 실시함이 바람직하다. 알맞은 운동은 신선한 산소공급과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도와주며 영양소의 흡수를 돕는다. 
   - 아침식전이나 공복시에 맑은 냉수 1컵은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 맑은 공기나 햇볕은 폐로부터 산소공급량을 증가시켜 혈액 순환을 증진시켜 체력을 강화 
   - 건전한 사회생활 : 술. 담배를 절제 
   - 적당한 휴식 : 피로는 그때그때 적당한 휴식으로 풀어주고 
   - 남과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신뢰심과 사랑으로 남을 배려하고 긍정적 사고를 갖고 즐겁게 생활할 때 건강한 삶은 유지된다. 
   - 특별한 건강비법이란 없으며 개인의 신체특징이나 상태에 따라 적절한 건강생활을 가꾸어나가는 것이 올바른 건강법이라 하겠다.

 


#.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는 녹황색 채소, 과일류를 충분히 섭취한다.

  - 매끼마다 채소를 섭취하고, 겨울철에 많이 나는 귤, 사과, 배와 같은 과일을 먹는 것도 비타민 섭취에 좋다. 


#. 식욕을 돋굴 수 있는 식단을 준비하여 충분한 열량섭취를 하도록 한다. 

#. 우유를 매일 섭취하도록 한다


  - 우유는 질 높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고, 다른 여러가지 좋은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성인의 경우 하루 1잔 정도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외출 후 손과 발을 깨끗이 씻는다. 

#. 매일 체중당 1.13g의 단백질을 섭취하도록 한다. 

#. 체중을 정상으로 유지한다. 

#. 1주일에 3회 이상. 1회 운동시 30분 이상 운동을 한다. 

  - 유산소 운동이 체지방을 줄이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더 바람직하다. 


#. 유산소 운동은 운동 시작후 20분이 지나야 나타나는데, 운동 종목으로는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 빨리 걷기 등이 있다. 


#. 병원 입원시, 어린이나 노인의 경우에는 특히 면역이 약한 상태이므로 영양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 정보 담당자 :
  • 보건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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