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잠을 잘 자기 위한 10가지 조언

보건소 12.02.06 1784

#.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도록 하며, 가능하면 수면-각성 주기를 교란시키지 않아야 합니다. 


#. 가능한 낮잠을 자지 않습니다. 만일 자더라도 30분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단, 규칙적으로 낮잠을 자는 사람, 낮잠을 자고 나면 밤에 더 잘 자는 특이한 사람은 예외) 


#. 잠이 부족하더라도 잠자리에 누워 있는 시간은 평상시 수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즉, 오래 누워 있다고 잠이 오는 것은 아닙니다.


#. 카페인(커피, 홍차, 콜라, 박카스 등), 술(알코올), 담배(니코틴) 등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기호식품을 삼가야 합니다. 이런 성분들은 복용한 지 오랜 시간 후에도 잠을 방해합니다.

특히 술은 잠이 드는 데에는 약간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잠의 질을 떨어뜨리고(깊이 자지 못하게 한다) 새벽에 일찍 깨게 만들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불면증을 악화시킵니다. 


#. 다소 몸이 피곤함을 느낄 정도의 운동을 합니다. 하지만 운동 시간은 오전이나 이른 오후가 좋습니다.
잠을 위해서는 저녁 식사 후에 하는 운동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 저녁 식사 후로는 정신 집중을 요하거나 흥분되는 일을 피합니다.
TV나 게임 대신 조용한 음악이 좋겠지요. 잘 자는 사람은 책을 보면 쉽게 자는 수도 있지만
특히 재미있는 책을 보면서 이야기에 몰두하면 잠을 잘 수가 없습니다. 


#. 잠자리에 들기 전에 더운물로 20분 정도 목욕하여 체온을 높이면, 잠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 자기 직전에 과식하지 마세요. 반대로 너무 허기져도 잠에 방해가 되니, 가능한 일정한 시간에 일정하게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저녁 시간에 명상, 점진적 이완 같은 긴장을 푸는 방법들이 좋습니다. 

#. 잠자리를 따뜻하고 조용하고 편안하게 합니다. 그리고 가능한 잠자리나 이불, 요, 베개, 잠옷, 잠자는 방의 환경 등을 요란하게 하거나, 자극적인 것, 잦은 변경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 정보 담당자 :
  • 보건행정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정보 입력

QR CODE 이미지를 스마트폰에
인식시키면 자동으로
이 페이지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