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실소개

-
1 전시실
대나무의 정의 및 특성과 세계 대나무분포도, 한국 대나무분포도를 지도로 연출 관람객이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하였고, 대나무 뿌리와 줄기 단면을 실물 같이 제작 전시되어 있으며 대나무 밭 생태를 유리부스 바닥에 디오라마로 연출 전시하고 있다.
-
2 전시실
조선시대 말경 궁중에서 사용했던 부채를 비롯 망건통 등과 근대, 현대시대에 사용한 대나무공예품이 전시되어 있으며, 담양의 전통가옥을 배경으로 밀납인형을 통해 죽제품 제작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연출 하였고, 죽제품 엮기의 종류 및 대나무를 이용한 놀이기구 등과 대나무공예 후계인 양성을 위하여 무형문화재, 대나무공예 명인의 대나무공예품 제작과정을 영상으로 시청할 수 있다.
-
3 전시실
1982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전국대나무공예대전 입상작과 죽피를 재료로 제작한 항아리, 핸드백, 돗자리 등의 공예품과 대나무 표면에 그림을 그려 제작한 병풍, 죽장, 대자 등 다양한 낙죽제품과 대나무공예 무형문화재, 명인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
4 전시실
현대와 과거의 실생활에 주로 사용되었던 참빗, 죽렴, 죽석, 삿갓, 모자, 다기도구 등 생활용품류와 활, 활살통, 죽검 등 무기류, 아직도 우리가 가장 흔하게 만나는 죽제품이며 대표적인 피서용품인 부채는 죽공예의 종합예술이다. 방구부채, 쥘부채, 합죽선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죽공예의 온갖 기법이 한데 어우러진 채상은 채죽상자를 줄인말로 물감을 들인 대오리로 엮은 바구니를 칭하는데 3합, 5합 등 홀수로 구성되는데 소수의 장인들만 생산하는 채상류가 전시되어 있다. 또한 실물 크기의 대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