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연령대별 건강관리법

보건소 12.02.22 1461


























면역력과 체력이 떨어지는  60대



 
60대 이후에는 신체의 균형이 깨지기 쉽고 체력이 약해지며 면역력이 떨어지는 시기인데요


면역력 저하로 인해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질병을 피할 수 없다고 해도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서는 바른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약화되는 면역력 체계를 향상시키는 단백질, 아미노산 등을 충분히 섭취하고


항산화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있는 야채나 채소, 과일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화가 가속화되는 50대


 


노화의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는 50대는 잦은 관절의 사용으로 연골이 마모되면서


퇴행성 관절염이 발병하기 쉬우며 동맥경화,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는 시기이므로


평소보다 영양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50대부터 뇌가 수축하기 시작하므로 이때부터 관리를 잘해야 뇌혈관 질환을 막을 수 있고 치매 예방도 할 수 있습니다


관절 건강을 위해서는 정상 체중을 유지하고 조깅, 수영 또는 요가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해주는게 좋으며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을 위해서는 비타민A, C, E 등의 항산화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아요


여성의 경우 안면 홍조, 수면장애, 요실금, 골다공증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대두, 석류, 마카 등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을 돌아봐야할 40대


 


40대는 어느정도 사회적 지위에 도달한 시점으로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심하고


피곤함이나 무력감을 자주 느끼게 되는 시기입니


남성은 사회적인 역할로, 여성은 여성으로서 겪는 신체적인 변화로 스트레스가 심해지는데요


술과 담배,과로와 스트레스 등으로 암, 당뇨, 중풍, 고혈압 등 현대병의 발병 위험이 높습니다


남성의 경우엔 술, 담배, 잦은 외식으로 인한 간의 손상을 생각해서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여성들은 폐경기에 접어들면서 몸무게가 늘어나므로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는게 좋고 골다공증 발생 위험이 높아지므로 관리를 철저히 해야합니다


 



 


노후 건강 준비 30대


 


노후 대비라고 하면 너무 빠르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30대에는 금전적인


대비 뿐만 아니라 건강에 대한 대비도 해야하는 나이


지금은 건강에 큰 문제가 없어보이지만 10~20년 후에는 심각한 질병이 찾아올지도 모르기


때문에 건강수치를 소홀히 하지말고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 관리를 해야합니다


30대에는 20대 때처럼 먹으면 살이 찔수도 있기 때문에 체중관리에 신경을 써야하고


단백질이나 아미노산 등 지구력 증진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노화예방을 위해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C, E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것이 좋아요


 



 
불규칙한 식생활과 스트레스의 20대


 


20대는 사회활동을 시작하는 시기라서 스트레스, 운동부족, 불규칙한 생활로


몸이 혹사당해서 몸에 이상이 생기기 쉬운 시기인데요


그래서인지 스트레스로 인한 성인 비만과 여드름, 간 건강 이상으로 병원을 찾는 20대가 많아졌다고 하네요


젊다고 건강에 자신하지 말고 충분한 건강관리를 통해 30대 이후의 건강까지 생각하며 관리해야합니다


특히 칼슘이나 비타민D의 섭취를 충분히 하고 남성의 경우엔 알코올이나 담배로 인한


성인 여드름이 자주 발생되므로 과일이나 야채 등 비타민과 미네랄을 많이 섭취해 주는게 좋고


여성의 경우 잦은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결핍이 생길 수 있으므로 균형있는 식사를 하는게 좋아요


 



 


평생 건강을 좌우하는 10대


 


충분한 에너지와 단백질 공급이 필수


청소년기는 가장 급속한 성장과 발육이 이뤄지는 시기로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청소년기의 경우 많은 학습량과 수험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사와 패스트푸드 등으로 영양상태가 불균형해지기 쉬운데요


또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쓰기 시작하는 시기라 무리한 다이어트 등으로 불균형한 식사습관이 형성되기 쉬워요


청소년기에 영양결핍이 일어나면 키가 안크고 골다공증,성적인 성숙의 지연이 나타날 수 있고


특히 생리를 시작하는 여자들은 빈혈이 오기 쉽기 때문에 충분한 철분을 섭취해야합니다


 



 


평생 식습관을 형성하는 성장기


 


성장기는 일생동안 계속될 식습관을 형성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


이 때하는 영양섭취는 신체의 성장 뿐아니라 심리적,정신적인 성장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죠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는 체력을 유지하고 근육운동에 필요한 영양소 이외에도


성장과 발육을 위해 성인보다 더 많은 영양소가 필요한데요


무조건 많이 먹는 것보다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게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소아 비만에 특히 유의해야 합니다


이 시기에 비만이 생기면 성인이 되어서 비만이나 성인병으로 고생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있는 식단으로 관리를 해주는게 중요하고 그래야 키도 쑥쑥 자라요 


 


  • 정보 담당자 :
  • 보건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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