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복지

통합사례관리사업

지역 내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가진 대상자(가구)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삶을 지원ㆍ지지하고 빈곤을 예방합니다.

지원대상

  • 전문기관과의 사례회의 등을 통해 1개월 이상의 중장기적인 개입이 필요한 가구
  • 탈빈곤 지원이 가능한 수급가구 및 차상위계층 빈곤가구
  • 긴급지원 대상가구 및 수급자 탈락가구 중 빈곤예방 지원이 필요한 가구
  • 해체 위기가구, 조손 및 한부모, 장애인 등 가족회복이 필요한 가구 등

업무운영체계

  • 읍면사무소: 대상자발굴 및 초기상담, 의뢰 및 종결가구에 대한 모니터링, 일반사례관리
  • 희망복지지원단: 고난도사례괸리, 총괄수행 및 관리
  • 민간복지기관: 통합사례관리 협력체계 구축, 대상자 발굴 및 의뢰, 전문(중점)사례관리

지원 내용

  • 복지ㆍ보건ㆍ고용 등 필요한 서비스(의료비, 생활지원비, 교육훈련비 등)를 통합적으로 연계ㆍ제공

지원 절차

대상자발굴
→
초기
상담
→
대상자
접수
→
욕구및
위기도조사(
10일 이내
)
→
사례
회의
개최
→
대상자
구분
선정(5일 이내)
→
서비스
제공
계획(15일 이내, 대상자접수일로 부터 30일 이내)
→
서비스제공
점검
→
종결
→
사후
관리

신청 및 문의

  • 신청 : 해당 읍ㆍ면사무소 복지계에 신청 또는 주민행복과 희망복지팀(380-2834,2843)
  • 문의 : 거주지 읍면사무소에 전화 또는 내방상담(※거동 불편자는 방문상담 요청 가능)
  • 정보 담당자 :
  • 주민행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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